logo

Project

Gangdong Silver Care Center Design Competition, Proposal

시립강동 실버케어센터 건립공사 설계공모, 참가작 <모두의 집들>

privateprojecturban

서울특별시 강동구 고덕동에 위치한 '강동 실버케어센터 설계공모' 관련 제안입니다.
규모에 비하여 지형, 주변의 주거 시설, 공공 시설과의 관계가 다소 복잡하였고 그 가운데 친근하고 위트있는 형태의 노유자 시설을 제안하였습니다.
비록 입선하지는 못하였지만 새로운 프로그램, 새로운 형태에 도전하였다는 의미가 있어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DETAIL
대지위치 서울특별시 강동구 고덕동 317-23 일부
지역지구 도시지역, 제2종 일반 주거지역(7층 이하)
용도 노유자시설(노인요양시설, 야간보호시설)
대지면적 3,400 ㎡
연면적 4,165  ㎡
용적률 산정용 연면적 3,456 ㎡
건축면적 1,700 ㎡
건폐율 49.9 % (법정 60% 이하)
용적률 101.6 % (법정 200% 이하)
구조 철근 콘크리트 구조 (RC구조)
층수 지하 1층, 지상 3층
최고 높이 15.2m
주요 외장재 목재 패널, 벽돌 쌓기, 로이 복층 유리
조경 개요 계획 1135.8 ㎡ (대지면적의 33.4%), 법정 510 ㎡ (15% 이상)
주차 개요 계획: 총 21대 (지상 10대, 지하 11대), 법정 19대
전면뷰 Front View
후면뷰 Rear View

실버케어센터는 인근 주민들에게는 기피시설로 인식되지만 어린이집과 마찬가지로 사회적 취약 대상을 돌보는 필수 시설이다. 우리는 노인들이 함께 돌봄 받으며 살도록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인 치유 환경을 제공하는 공동체적 집을 만들고자 하였다. 시각과 청각 등 신체적 감각을 극대화시키기 위하여 사계절에 따라 변화하는 중정의 자연을 바라보며 날씨 및 외부 시선에 구애받지 않고 충분한 일조량을 만끽하며 산책할 수 있는 실내 산책로를 구성하였다. 비 내리는 날에는 공용거실에서 빗소리를 듣고 보는 등 감각을 자극하여 정서 함양 효과를 누리도록 하였다. 한 거실에서 반대편 거실이 중정 너머로 보일 것이며 마주침과 교류를 통해 외로움이 줄어드는 공간을 추구하였다.

주어진 대지는 남측 도로 건너편으로 대규모 주거 단지가 있지만 남측 녹지와 넓은 도로로 인해 근경에서의 시선 고려보다 원경과 남측의 일사에 대응하는 방안을 구상하였다. 북측의 종교시설에 대한 차폐는 프로그램의 수직 배치와 수목 식재를 통하여 이루어졌고 동서측의 강한 일사와 주변 시선에 대응하기 위해 2중 외피를 제안하였다. 또한 대상지가 7-8m의 경사지이고 인근에 ‘어르신 복지타운’이 건립예정임을 고려하여 레벨별로 다양하게 연계되는 외부 마당 공간을 만들었다. 중정마당, 대(大)마당, 모임마당 등 층별로 접근 가능한 외부 공간은 실내 산책로와 더불어 노인들이 사회와 소통할 수 있는 창구 역할을 할 것이다. 사적 공간이 확장되어 더 큰 공간에서 이웃과의 교류를 통해 서로의 거리를 좁혀나가기를 기대한다.

배치도 Site Plan
지하1층 평면도 B1F Plan
1층 평면도 1st Fl. Plan

2층 평면도 2nd Fl. Plan
3층 평면도 3rd Fl. Plan
서측 입면도 West Elevation
동측 입면도 East Elevation
남측 입면도 South Elevation
단면도 1 Section 1
단면도 2 Section 2
디테일 1 Detail 1
디테일 2 Detail 2